제10장 수업장학
지은이 : 남정걸,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2쇄;308-338
국내외 학자들은 장학의 본길을 교수 - 학습의 개선이나 수업의 질 개선에 있다고 보고, 장학을 수업을 맡고 있는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음을 익히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거기에 필요한 자료를 개발하며 교원의 자질 향상이나 전문적 성장을 위한 현직연수, 그리고 평가 등은 사실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장학의 과업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수업을 포함한 교사의 행동은 구체적으로 학교의 교실이나 교수 - 학습과정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장학의 가장 절실한 영역은 학교의 수업 장면일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일선에서는 수업장학이라는 말을 보편적으로 쓰고 있으며, 수업장학이 아니면 마치 장학이 아닌 것처럼 여기고 있으며, 장학 담당자들도 수업장학 이외의 업무를 잡무처럼 여기는 풍조나 정서마저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수업장학이란 학교 외부의 장학 담당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장학 담당자들이 교육행정기관의 행정 업무 처리에 급급하여 수업장학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교내의 교원들 상호간에 장학이 이루어질 도 있는데 후자를 교내 자율장학이라고 흔히 일컬어지고 있다.
여기서는 수업장학의 대표적 이론인 임상장학과 동료장학을 살펴보고, 수업장학의 실제로서 정부의 교육행정기관인 교육부의 장학 목적과 기본방향을 알아보고, 시ㆍ도 교육행정기관인 교육청의 장학계획과 동료장학, 자기장학, 자체연수 등 수업 장학과 지구별 자율장학, 종합장학, 담임장학, 요청장학, 표집장학의 실제를 고찰하고자 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상황 적응론적 장학과 수업장학의 문제를 제시키로 하겠다.
제1절 임상장학.
1. 임상장학의 정의와 특성.
장학을 교수행위 증진에 대한 것이라는 의미에 대한 접근으로서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이라고 한다. 임상장학은 Cogan, Goldhammer, Anderson, Krjewski 가 배발한 것이다. Cogan과 Goldhammer은 임상장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Cogan 정의 : 임상장학은 교사의 교실에서의 수행을 증진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이자 실제로서 계획된 것이다. 임상장학의 기본 자료는 교실사태에서 수집된다. 이들 자료의 분석과 교사와 장학사간의관계는 교사의 교실에서의 행위를 개선함으로써 학생의 학습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절차 및 전략을 계획하는 기반을 형성한다.
Goldhammer 정의 : 장학사와 교사간의 대면관계(face-to-face relationships)의 이미지를 시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임상장학이 주요한 이유는 이점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학은 실제의 여러 상황에서나 장학의 다양한 발전과정에서 예컨대. 교육과정 개발이나 교원 위원회가 마련한 수업정책을 통한 원격 장학으로 실시되었던 것이다. "임상" 장학은 근접 장학을 의미한다.
임상장학에서 강조하는 바는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가 직접적인 대면 관계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장학사가 교실 현장의 교사와 직접 만나서①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사태를 ②장학사가 실제로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③이를 토대로 교사와 함께 교수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④그 결과를 평가하여 교수-학습과정에 반영함으로써 ⑤교사의 교실 활동을 개선하고 ⑥나아가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제고하려는 것이다.
임상 장학에서 임상의 의미는 장학사와 교사의 직접적인 대면 관계를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임상장학에서 강조하는 것은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요구, 교수의 목표, 학생의 참여 기회, 학습 성과의 정의, 문제의 확인, 해결책의 강구 및 결과의 평가를 포함한다.
임상장학이 효과적이려면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와 전문가로서의 장학사가 협력적으로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나 장학사는 각기 구별되는 나름대로의 본질적 역할이 있다는 것을 상호 인정하고 양자가 교수 - 학습의 개선에 협력하여야 한다.
2. 임상장학과 문제 해결적 수업장학
임상장학은 특수한 교수 - 학습 상황에서 나타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장학사와 교사간의 협의에 의한 장학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적 접근으로 생각할 수 있다. 수업장학에 대한 문제 해결적 접근을 Gorton은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문제 해결 국면을 5단계로 살펴 보면-
첫째 국면은 장학사는 문제를 확인하거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필요로 3가지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1) 학생, 교사, 부모, 교육청의 행정가 등 학교에 관련된 사람들
2) 전문 단체나 교육행정 당국이 제시하고 있는 효과적인 수업 방법에 대한 전문적 준거
3) 졸업생이나 중도 탈락자에 대한 추수지도나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에 대한 진도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자료의 분석 등 장학사가 주도하고 조정한 지역사회의 연구 결과 등
둘째 국면은 문제나 개선에 대한 필요에 대한 진단을 한다. 정확하고 완전한 문제의 진단은 성공적인 문제해결의 선행조건이다. 이는 진단에 근거하여 해결 방안이 제안되기 때문이다.
셋째 국면은 장학사는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가능한 해결책을 강구한다. 광범위한 장학의 기술과 절차, 그리고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수업개선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넓혀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잇도록 한다.
넷째, 최적 대안의 선택은 문제의 성격과 원인, 경비. 시설, 시간, 인적 자원 등을 고려하여 장학사가 결정한다.
다섯째는 적용 즉 실행의 단계인데, 임상장학이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이다.
여섯째의 최종 단계는 평가이다.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평가 없이는 의미 있게 개선될 수 없으며, 거기에는 상당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장학사는 수업장학의 여러 프로그램들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장단점을 밝히는데, 여기에는 교사들의 관여와 도움이 필요하다.
3. 임상장학의 절차.
임상장학은 흔히 일정한 단계나 순환과정으로 설명된다.
Cogan은 임상장학의 과정을 8단계의 국면으로 구성된 순환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1단계 : 교사 - 장학사의 관계 확립하기
교사와 장학사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동료적 관계를 먼저 수립하여 교사로 하여금 임상장학에 관한 일반적 이해를 가지고 교사가 새 역할과 기능을 알도록 한다.
2단계 : 교사와 함께 기획하기
장학사가 교사와 함께 학습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 계획에는 학습목표ㆍ성과, 예상되는 문제, 수업자료 및 전략ㆍ학습과정ㆍ평가 등을 포함한다.
3단계 : 관찰전략 기획하기
장학사는 관찰목적ㆍ과정ㆍ장소ㆍ자료수집 등을 기획하고 교사는 이 기획에 참옇여 임상장학 활동에 익숙케 한다.
4단계 : 수업 관찰하기
장학사는 혼자 혹은 다른 사람과 함께 수업을 참관하든가 하여 학급에서 수업중에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비언어적ㆍ언어적 상호작용을 조심스럽게 체계적으로 관찰한다.
5단계 : 교수-학습 과정 분석하기
관찰 후 교사와 장학사가 함께 교실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분석한다. 처음에는 개별적으로 하고 나중에는 함께 부석하게 된다. 분석은 교사의 능력과 관계된다는 점에서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6단계 : 협의회 전략 기획하기
초기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장학사 혼자서 교사와의 협의회를 위한 계획ㆍ대안ㆍ전략을 짜고, 만약 필요하다면 후에 헙의회 계획을 교사와 함께 수행할 수도 있다.
7단계 : 협의회
협의회는 장학사와 교사만이 참석하는 것이 보통이나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사람이 동석할 수도 있다. 협의회는 보통 교사가 주재하며 장학사 없이 다른 사람에 의해 주재될 때도 가끔 있다.
8단계 : 새로운 기획하기
협의회 중 적절한 때 교사와 장학사는 고쳐야 할 교사의 학급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앞의 학습 분석이나 논의를 중지하고 다음 학습과 교사가 수업에서 고쳐야 할 때를 기획하기 시작한다.
Cogan에 의하면, 장학사와 교사의 관계가 잘 이루어져 나감에 따라서 위의 단계 중 어떤 것을 뺄 수도, 바꿀 수도, 새로운 과정을 넣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Reavis는 임상장학을 참관 전 협의회, 참관, 분석과 전략 탐색, 협의회, 참관 후 평가의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각 단계의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참관 전 협의회 : 이 협의회에서 장학 담당자는 학급상황, 수업진도 및 수업목표, 그리고 교사로부터 학습지도와 관련된 것에 대해 일차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받는다.
② 참관 : 장학 담당자는 실제 수업을 참관하는 데 학급에서 일어난 모든 것을 여러 측면에서 관찰 기록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③ 분석과 전략 탐색 : 이 단계에서 장학 담당자는 학급내ㆍ외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관찰된 교사의 교수행위, 태도 등에서 특징지울 만한 것을 찾아낸다. 그리고 교사의 학력, 경력 및 당시 교사의 자신감, 성취감에 따라 협의회를 다시 갖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이 단계는 말하자면 교육이론과 연구에 관련시켜 수집된 자료를 검토하여 해석하는 단계이다.
④ 협의회 : 이 단계는다음의 수업 준비를 위해 교사들에게 피이드백 시키는 단계이다.
⑤ 참관 후 평가(post-observation critique): 전체 수업참관 후 교사활동의 모든 장ㆍ단점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비판 및 시정 조치를 한다. 장학의 효율성을 톨이기 위해서는 되의 다섯 절차가 기계적으로 그 절차를 밟아 나가서는 안되며 거기에는 교사와 장학 담당자 사이에 참다운 동료적 분위기와 친숙한 관계가 깃들어야 하는 것이다.
제2절 동료장학과 동료코치
1. 교내 자율장학과 동료장학
학교를 중심으로 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에서 근자에 이르러 수업장학, 교내장학이라고도 하고 시ㆍ도 교육청이나 지역 교육청의 장학관(사)의 장학지도 없이 학교에서 스스로 장학 활동을 수행한다는 의미에서 교내 자율장학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식적으로 장학직에 임명된 장학관(사)의 과업이 장학에만 몰두할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교내장학, 교내 자율장학, 수업장학은 교장ㆍ교감ㆍ주임교사가 중요한 장학 담당자가 되며 동급ㆍ동학년 또는 동교과의 교사 상호간의 참여와 협조로 이루어진다. 동료 교사의 참여에 의해 장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료장학(peer supervision, colleague supervision), 참여장학(participating supervision)이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이와 같은 용어들은 아직 개념의 정의가 확립된 것은 아니다.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내의 동료교사 상호간의 영향력을 중요시하여 장학의 역할을 동료교사가 맡는다. 이와 같은 상황이야말로 매우 바람직한 것이나 학교와 같은 규모가 큰 관료조직 구조 하에서는 바라기 힘들다. 그러므로 동료장학이라 하더라도 장학관(사)이나 교장 또는 주임교사의 지도와 협조에 이루어진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교내에서의 동료장학이 활성화되려면 교사들의 가치관과 태도의 변용이 필요하다. 수업이란 행위는 일반적으로 동료교사들에게 공개되는 것은 아니고, 동료교사의 수업에 대해 비교적 무관심한 상태에서, 교사들 상호간에 별로 접촉이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교사의 수업은 차라리 학생들에게 공개되고 그들에 의해서 평가를 받는다. 그러므로 종래와 같이 격리된 상태에서의 수업을 지양하여 동료교사 상호간의 마음의 장벽을 허물고 자기의 수업을 스스로 개선하려면 동료교사의 조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상호간의 연대 책임의식이 강조된다.
엄밀히 말하면 장학관(사)은 그들의 직함과는 달리 관리적, 행정적 잡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뿐 방학을 하는 데는 별로 크게 기여를 하지 못한다고 보여 진다. 그 반면 장학관(사)이라는 공식적 직위는 부여받지 않았으나 실제 장학기능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교장ㆍ교감ㆍ교사들이다. 물론 이들이 장학관(사)일 수는 없다. 만약 그런 권한이 공식적으로 주어지면 학교 현장을 떠나서 교육전문직으로 전직되어야하는 것이 현행 제도이다.
Alfonso와 Goldsberry는 동료장학의 이점을 다음과 간이 세 가지로 들고 있다.
쩟째,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의 인적 자원을 동원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게 한다.
둘째, 오랫동안 잊혀왔지만 교사가 수업개선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는 안정감과 수업개선 전략의 설계와 시행에 대한 책임감은 교사 개인의 성취감은 물론 학교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안정감, 책임감, 성취감은 Herzberg에 의하면 직무만족과 관계되는 동기요인이므로 성공적인 동료장학은 교사의 직무만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성공적인 수업혁신은 적극적인 동료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다. 교사간의 적극적인 인간관계는 교육의 변화를 포함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고 계속시키는 데 강력한 효과가 있다. 게다가 교사 상호간의 협동적 노력은 학생들의 성취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신념을 강화하고 교사 자신들의 전문적 능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다.
2. 동료장학의 형태
김영식과 주삼환은 동료장학의 방법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1) 비공식적 관찰ㆍ협의 : 피관찰 교사의 희망에 따라 수업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관심과 문제점에 관하여 협의하는 방법이다.
2) 초점관찰 - 자료제공 : 피관찰 교사가 관심을 갖는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관찰 도구에 의하여 수업관찰을 하고 여기서 수집된 관찰자료를 수업자에게 전해 주어 분석이나 평가는 수업자에게 맡기는 방법이다.
3) 소규모 현직연수위원회 : 3-5명의 교사들이 집단을 이루어 집단의 요구를 붆석하여, 교육과정과수업을 관찰하여 분석하고, 관찰 자료에 근거하여 피드백을 제공해 주고, 관찰기록을 나누어 갖는 가운데 현직연수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4) 팀티칭 :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살려 자연스럽게 수업관찰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방법이다.
5) 임상장학에 의한 동료장학 : 임상장학의 방법을 교내 동료교사들끼리 실천하여 임상장학의 효과를 거둔다.
6) 동료코치 : 운동선수들이 트레이너와 코치의 지도를 받아 새로운 전략과 기술을 익히는 것과 같은 관계를 장학에 빌려온 것이다.
7) 동료 연수회 : 교내 직원ㆍ연수회에 외부의 초청강사 대신 학교 내부의 동료교사 중에서 유능한 자원인사를 찾아 강연ㆍ, 실험ㆍ실기 연수를 하고 좋은 수업이나 문제의 수업장면을 담은 비디오 테이프를 구해서 같이 시청한 다음 토의ㆍ토론하는 방법이다.
3. 동료코치
위에서 동표코치는 동료장학과 같이 쓰이기도 하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동료코치란 둘 이상의 전문교사들이
① 현재의 교육 실천을 반성하고, ② 새로운 교수기술을 확장ㆍ정련ㆍ형성하고, ③ 동료 상호간에 가르치고, ④ 교실 수업을 연구하고, ⑤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협동적 노력을 하는 신뢰적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동료코치는 ①교사들 간의 고립을 감소시키고, ②교사들로 하여금 아이디어와 조력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협동적 규범을 형성해주고, ③ 수업상의 문제에 대하여 발표하는 공개 토론장을 만들어 주고, ④ 성공적인 실천 사례를 서로 나누어 가져 시행착오를 줄이고, ⑤워크샵에서 훈련받은 것을 교실현장으로 전환시키고, ⑥ 교사를 연구자로 결상시키고, ⑦ 반성적 실천을 하도록 교사를 자극ㆍ격려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이러한 동료코치의 필요성은 동료코치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에도 해당된다.
동료코치는 학교에서 ①공식적인 활동과, ②비공식적 활동으로 다음과 같이 여러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공식적 활동
① 공동 교수
②협동자로서의 코치
③전문 지도자로서의 코치
④개인교수(조력자)로서의 코치
⑤공동 수업계획
⑥자료수집자로서의 코치
비공식적 활동
① 종합 교과적 단원 계획
② 비디오 케이프 분석
③ 교수 실제에 관한이야기 나누기
④ 자료 개발
⑤ 교육과정 개발
⑥ 연구 집단(study groups)
⑦ 문제 해결
제 3절 교육행정기관의 수업 장학
1. 교육부의 수업장학
정부 차원의 교육에 관한 핵심적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교육부이기 때문에 장학과 장학행정에 관한 전국적 수준의 기본 방향이나 방침을 결정하여 각 시ㆍ도 교육청에 전달하는 것은 고육부이다. 교육부는 그 동안 교육의 지방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지역실정에 맞는 교육의 운영과 교육권의 지방분권화와 자율성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수업장학에 관하여는 교육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왔던 것이다. 그리고 주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시설ㆍ설비 등 교육 관경의 조성, 교원의 양성과 연수 및 인사관리, 교육행정기관의 평가등 교실의 수업장면과는 거리가 먼 원격 장학 또는 일반 장학을 주로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수업장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국가적 차원의 기본적 틀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목적 : 유치원, 초ㆍ중등 교육관련 개혁과제와 정책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현장에 뿌리내리도록 지원하고, 교실수업의 혁신을 확산하도록 유도한다.
기본 방향 :
- 교육부의 장학은 시ㆍ도 교육청 장학의 활성화에, 시ㆍ도 교육청 장학은 단위 학교의 자율장학 활성화에, 단위학교 자율장학은 교원 개개인의 자기 연찬 활성화에 초점을 둔다.
-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그 해결 대안을 공동으로 탐색하여 제시한다.
-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교육청의 교과별 장학 요원제를 확대 시행한다.
대상 : 시ㆍ도 육청, 산하 기관 및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특히 국립의 유치원, 초ㆍ중등 학교와 특수 학교
장학 방법 : 학교 급별 장학 팀을 주제별로 편성한다. 이 주제는 해마다 교육부의 정책이나 개혁과제가 달라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방문 협의 과정을 통하여 우수 사례와 부진 사례를 추출하고, 그 원인을 진단하여 우수 사례는 더욱 확산되도록 홍보하고 수업 우수 교사는 해외 연수 대상자로 우선 선발하고 수업개선 우수학교는 장관이 표창하는 등 보상하고, 부진 사례는 그 해소 방안을 강구하여 지도를 강화한다.
2. 교육청의 수업장학
시ㆍ도 교육청은 학년도마다 그 지역의 실정과 특수성, 학교나 학생 및 학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되, 정부의 정책과 교육개혁 과제를 고려하여 장학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주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자율장학 활성에 초점을 둔다. 시ㆍ도 교육청이 마련한 장학계획은 시ㆍ군ㆍ구의 지역 교육청이 지역 실정에 적합하도록 구체화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를 대상으로 장학을 실시한다.
장학의 방향
1) 올바른 가치관과 건전한 도덕성을 갖추고 자주적이며 진취적인 민주시민의식과 세계시민을 함양하고 인성교육을 내실화하며
2) 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함양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조장하며
3) 학교공동체의 구성원들이 학교교육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장학의 방침
1) 장학은 교내 자율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종합장학, 담임장학, 요청장학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학교장은 교내 자율장학 계획을 수립ㆍ추진하여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교육청은 이를 조장한다.
3) 교육청은 지구별 자율장학의 기능을 강화하여 학교간의 정보 교환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협동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원한다.
4) 종합장학을 통하여 자율과 책임에 바탕을 둔 교육활용을 통하여 교육개혁 및 교육시책이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잇도록 협의ㆍ지원한다.
5) 학교담당 장학사는 담임장학을 통해 교육시책 및 학교교육 계획의 추진상황을 분석하고 ㅎㅂ의, 정보제공, 대안 제시 등 교육력 제고를 위해 지원ㆍ봉사한다.
6) 학교장의 용청이 있는 경우 전문 영역의 장학담당자가 참여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이 개선되도록 협의ㆍ조언한다.
7) 장학담당자는 학교의 특색 및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일반화되도록 하며 부진 또는 미흡사항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여 관련부서의 협조 하에 해결하도록 한다.
8) 장학담당자의 연수기회를 확대하여 전문성과 책무성을 신장시켜 내실 있는 장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9) 중학교는 지역교육청, 특수학교(급)는 특수교육 담당 장학관 실에서 자체 장하계획을 수립ㆍ추진한다.
8) 학교평가 및 종합감사 결과는 담임장학사에게 통보하여 장학학교 자료로 활용한다.
3. 수업 장학의 실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경우 수업장학은 교내 자율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종합장학, 담임장학 및 요청장학의 형식으로 실시하고 있다.
교내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의 주안점은 스스로 연구하는 분우이기 조성으로 학생지도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하고 교육개혁의 주체로서 교육의 선진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데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교육개혁 과제의 추진,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의 개선, 특별활동 및 생활지도 방법의 개선, 건전한 교직관 및 복무자세 확립 및 교직원의 인화 단결에 교내 자율장학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교내 자율장학은 교장, 교감, 전문장학요원(부장교사,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으로 교내 자율장학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율장학의 계획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기능을 한다. 그 방법은 교과별ㆍ학년별ㆍ부별 협의회 및 동호인회를 조직 운영하되, 교과교육 연구회와 지구별 자율장학회 활동과 연계하여 추진한다.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의 실제를 보면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및 자체연수의 형태를 취한다.
수업장학
교장, 교감에 의한 수업 참관 및 협의를 주로 하되 약식장학을 실시하고 누가 기록하고 학습지도안 작성⋅활용지도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약식장학이란 교장, 교감이 수시로 학급 순시나 수업참관을 통하여 수업과 학급 경영에 지도 조언하는 활동을 일컫는다. 또한 일선에서 수업장학이라 하면 연구수업, 수업연구, 시범수업 등을 포함시킨다.
시범수업은 교육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나 어떤 교과에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하고, 연구수업은 교육경력이 3년 이상인 교사가, 수업연구는 3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가 하기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물론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동료장학
동료장학은 학년 부장교사나 교과 부장교사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동료장학은 부담 없이 교사 상호간 수업 참관과 협의 위주로 이루어지며, 학습지도 자료를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부장교사나 원로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고, 교사들이 언제나 자기 수업을 개방하는 '열린 마음'이 전제되지 않으면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자기장학
자기장학을 장학의 영역에 포함시킬 것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이는 흔히 자기 자율연수에 해당한다. 녹음, 녹화자료 등을 통한 자기의 수업을 분석하거나 학생의 의견을 통한 수업 반성, 전문 서적등 인쇄물의 활용, 각종 연수, 연구회, 발표회, 강연회 등 참여, 또는 1교사 1연구를 통해 개개 교사가 스스로 자기의 학습지도 개선과 전문성을 심화시키는 활동이 자기장학이다.
자체연수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의식개혁, 교직 실무에 관한 새로운 지식이나 방법을 습득하기 위해서 교내 자체 인사나 외부 인사를 초빙하여 학교 내에서 연수를 실시한다. 여기에는 교직원의 연구에 따른 연간 자체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해야 한다. 요즈음 현장 연수로서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견학하기도 하고, 취미연수로서 같은 취미를 가진 교사들끼리 그룹을 형성하여 공동의 취미활동을 통해 연수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실시시기는 방학이나 연후를 이용하거나 수업이 없는 특정 요일의 오후를 이용하는 수도 많다.
지구별 자율장학
지구별 자율장학은 학교간 협동적 교육활동의 전개와 특색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동일 지역내의 학교간, 교원간의 협의로 독창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장학이다.
지구별 자율장학의 조직은 장학사 1인이 담당하는 4-7개의 학교를 단위로 소지구 자율장학회를 구성하고, 3-5개의 소 지구 자율장학회를 단위로 지별 자율장학회를 구성하낟. 지구별 자율장학회는 지구별 간사학교 교장으로 구성되는 간사학교 교장회가 지구별 자율장학 업무를 통합⋅조정한다.
운영의 실제에 있어서는 학교간 방문장학, 교육연구 활동, 생활지도 활동, 학예활동 등으로 나누어진다.
-학교간 방문장학 : 교장 또는 교감을 반장으로 지구 실정에 따라 소지구 또는 영역별로 학교를 상호 방문하여 학교별 교육현안을 협의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일반화한다.
-교육연구 활동 : 교과별 수업연구의 공개, 학교별 과제 분담 연구 및 발표회, 합동연구, 세미나 등의 개최가 여기에 속한다.
-생활지도 활동 : 교내⋅외 생활지도 방법 개선 협의, 교외 생활지도반 편성 운영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학예 활동 : 합창대회, 문예백일장, 미술실기 대회, 영어 듣기⋅말하기 대회, 독후감 쓰기 대회, 체육대회, 특별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등이다.
종합장학
종합장학은 교육개혁의 추진 및 교육시책 구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율적, 창의적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협의⋅지원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종합장학은 학교별 2년 주기로 실시하는데, 장학관을 반장으로 2-3명의 장학사로 장학반을 구성한다. 운영의 실제에 있어서는 1일 1교 장학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연장하기도 한다. 장학의 주제 및 방법은 학교와 사전에 협의⋅조정하고 학교가 스스로 교육개혁과 교육시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지원하고, 학교의 특색과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타교에도 일반화하고 우수교원을 격려하고 포상하도록 한다.
담임장학
담임장학의 목적은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속적 협의⋅지원으로 학교 자율장학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시책의 효율적 구현을 위한 것이다.
담임장학의 방법은 학교별 담임 장학사를 지정하고, 장학사는 월1회 정도 학교방문을 통한 협의⋅조언 및 정보 제공, 전화, 서류 등을 통한 의견교환, 자율장학 및 교육활동 참여, 소지구 자율장학회, 교감 모임의 정례화 등의 활동을 한다.
담임 장학의 협의 내용은 학교 교육계획의 추진 상황, 교육과정 편성 운영,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특별활동 및 생활지도, 학교 자체 평가, 기타 학교의 현안 문제 등이다. 담임장학사는 교내 자율장학이나 교원의 복무 여건을 지원하고, 그 학교의 특색이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보상하거나 (표창이나 해외 연수기회 제공 등) 타교에 일반화하며,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보완토록 권장하는 일도 한다.
요청장학
요청장학은 학교가 자율장학을 통하여 취약점이 들어난 영역이나 어떤 교과에 전문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교육청에 요청하여 전문적인 장학 요원의 협조를 받는 장학이다. 요청장학의 주안점은 자율장학의 방법 개선 및 프로그램 개발, 교수-학습지도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을 재고하는 데 있다.
교육청은 학교장이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요청장학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장학반을 편성하여 지원하며, 특정 장학 담당자를 요청할 경우에는 당해 장학 담당자가 협조한다. 이 경우 교육청은 요청 분야에 대한 사전 실태 분석과 지원책을 강구하고, 요청과제의 단계적 해결책을 모색하고, 교육청의 관련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지원하여야 한다.
특별장학과 표집장학
교육청이 학교별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학교 교육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장학을 특별장학이라고 한다.
특별장학의 주요내용은 학교경영 문제에 대한 사전 진단 및 예방적지도, 학교장의 위상 제고 및 지도력 강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문제 사태의 해결을 위한 전문적, 집중적 지원, 상호 보완적 정보 교환 등이다.
표집장학은 초등교육국에서 학교 교육 추진 상황을 정확히 진단⋅분석하여 교육시책 및 장학방침 구현에 반영하기위해 실시하는 장학을 말한다. 표집장학은 각 지역 교육청별로 1-2개교를 표집하여 교육기획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현장의 주요 업무 추진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 교육의 분위기를 파악하여 학교경영관리 기술의 쇄신책을 강구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실시한다.
4. 상황 적응론적 장학
어느 하나의 이론이 배타적으로 가장 좋은 이론이란 있을 수 없다는 논리는 그대로 장학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장학의 여러 이론이나 형태 또는 유형 가운데 그 어느 하나만이 모든 교사나 모든 학교 상황에 적절할 수는 없는 것이다. 장학의 이론이나 형태는 교사의 발달이나 성숙 수준과 책임의식, 교사의 현재 관심영역이나 문제의 형태에 관련하여 거기에 적절한 이론이나 장학 유형을 선택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Glickman은 장학의 기본 유형일 비지시적, 협력적, 지시적인 것으로 나누고 있다.
비지시적 장학은 자기 평가와 자기 개선의 의지와 책임 능력이 있는 성숙한 교사에게 적절하다.
지시적 장학은 수업에 대한 관심이나 수업 개선에 대한 전략을 모르는 미성숙한 교사에게 적절한 접근이다.
협력적 장학은 장학사와 교사가 함께 노력하여 상호작용한 결과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교사에게 적절하다. 그러므로 비공식적 방법과 교사와의 동료적 상호작용과 지원, 임상장학, 동료장학이나 동료코치, 개인적 중재 등 다양한 방법이나 장학유형이 그때그때의 상황과 교사의 자기 개선에 대한 책임 능력에 따라 개별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제4절 장학사의 교실 방문
어느 형태나 유형의 수업장학이든 장학사의 교수-학습의 현장인 교실 방문은 가장 핵심적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교실 수업에 임하는 장학사의 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1. 교실 방문 전의 장학사의 역할
Geren은 교실 방문에 앞서 장학사가 하여야 할 과업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⑴ 장학사와 교사간 상호간 의무와 책임을 이해하고 확인하도록 교실 방문시 할 일을 검토한다.
⑵ 교사에게 장학의 방법을 알린다. 방문 날짜와 시간을 정하거나 시간을 정하지 않은 채 방문할 수도 있다. 방문할 때에는 평가서를 작성해야 하며, 연간 수 차례 방문할 경우 마지막 방문시에는 최종보고서를 완성한다.
⑶ 방문한 다음에는 항상 협의회를 갖는다는 것을 알린다(교실을 방문할 때는 언제나 피드백을 해야 한다).
⑷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수행될 수 있도록 교사와 더불어 의논한다.
▪학생들의 IEP(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는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진술하도록 한다.
▪진술된 목표를 통해 학생들이 달성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작성케 한다.
▪개개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고려하여 수업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게 된다.
▪즉시적이고 빈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아동 개개인에게 적절한 매체와 자료를 이용한다.
▪아동에게 긍정적 언어적, 비언어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학생들을 존중한다.
▪각자가 자기의 아이디어와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개별적인 능력과 흥미를 지닌 학생들을 자극하는 기법과 자료를 사용한다.
▪평가의 목적과 절차를 적절하게 설명하고, 그들과 더불어 이를 개발한다.
▪훈육의 방법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과제를 계속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한다.
▪학생들을 필요한 경우 간호사, 상담자, 지역 서비스 기관 등으로부터 적절한 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의뢰한다.
▪학생의 안전을 적절히 돌본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자아상(self-image)를 갖도록 한다.
▪보조교사를 적절하교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아동의 진도와 행동에 관해 학부모와 빠르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한다.
▪교육연구와 시험 연구에서 얻은 혁신적 수업을 도입한다.
▪학생의 진도를 기록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 교사와 다른 직원과 협의한다. 그리고 그들이 제시한 견해를 이용한다.
2. 교실방문 후의 추수지도
방문 후 협의회 때 장학사는 교사와 더불어 방문 전 교사와 협의한 사항에 관해 관찰한 것을 검토하고 그 결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한두 번 다시 시도한다. 그래도 교사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수업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문서화해서 교사에게 제시한다. 교사와 장학사가 개선이 왜 필요한가를 기록하지 않고, 알지 못한다면 별로 나아지지 않거나 변화는 전연 일어나지 않는 것은 경험적으로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문서화할 때는 아래 양식과 같다.
수업 개선 일지
교사 :장학사 :
날자 :
수업의 개선은 교사평가의 주요한 목적이다. 개선이 필요한 영역은 장학사나 교사자신의 교수내용과 방법에 대한 통찰에 의한 수업관찰 후의 피드백에서 얻어진 것이다. 다음 질문을 읽고 원한다면 장학사와 논의하여 아래 여백에 답하시오
⑴ 성취하기를 개대하고 원하는 변화는 무엇인가?
⑵ 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조건이나 취할 행동이 무엇인가 ?
⑶ 필요로 하는 자원은 무엇인가?(예: 시간, 자료, 훈련, 장학)
⑷ 성취된 변화를 사정할 지표는 무엇인가?
⑸ 그 변화를 언제까지 성취할 것인가?
① 바라는 변화 :
② 행동 :
③ 필요 자원 :
④ 지표 :
⑤ 시간 :
이상과 같은 수업개선 일지가 완성되면 추수관찰을 더하고, 일정한 관찰기간이 끝난 다음에는 다음 과 같은 관찰기록을 장학사와 교사가 각각 따로 작성하고 상호 비교하여 계속해서 변화가 필요한 사항을 헙의한다.
수 업 관 찰 록
교 사 :장학사 :
방 문 일 :
방문시간 :
1. 수업목표 :
2. 수업 계획 및 절차 :
3. 교사(또는 장학사)의 학습결과의 평가 :
4. 특히 이번 관찰의 주안점 (예: 기능, 기법, 학생 상호작용)
5. 수업절차에 관련된 기타 정보
이상과 같은 절차에도 불구하고 수업개선이 되지 않는 교사에 대해서는 더욱 심각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때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서가 필요한데 교사의 성장과 개선 및 노력의 계속성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는 언어와 어투가 반영되어야 한다.
전문적 수행능력 개선을 위한 주의서
이름 :직위 :
과제 :학교 :날자 :
1. 위 사람의 전문적 수행능력은 특별한 관심과 조력이 필요하다고 결정을 보았다. 교사와 장학사는 이와 같은 필요를 인정하다. 다음은 수행 능력의 평가와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계획이다.
가. 관찰의 결과 발견된 개선이 필요한 기능과 지식 :
나. 이번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 기능과 지식 :
2. 이와 같은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계획(예: 전문적 성장 프로그램, 연수과목, 기본 독서물, 장학사와의 협의회)
3. 상기 사항은 년 월 일까지 완수되거나 주목할 만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때에 평가회의가 열릴 것이며, 개선이 만족스럽다거나, 그렇지 않고 더욱 개선이 필요한 새로운 수행목표를 세우거나 목표를 수정하는 데 합의하게 될 것이다.
임용권자 서명 :장학사 서명 :
날자 :
배부처 : 임용권자, 장학사, 인사기록계, 인사과장.
장학사는 이상과 같은 충분한 수업개선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교사와 더불어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이상과 같은 추수지도를 계속하여도 개선의 여지가 없을 때는 적절한 법적 절차를 거쳐 해고하게 되는 것이 미국의 경우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이런 제도적 장치가 없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수업장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학습지도나 생활지도 등 교사의 본질적 직무에 능력이 없는 교사라 하더라도 정년까지 교직에 안주할 수가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하겠다.
제 5절 수업장학의 문제
본 장에서 여러 모로 고찰한 바 있는 수업장학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상황의 입각한 문제점, 말을 바꾸면 수업장학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형식적이며 효과적이지 못한 원인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의 여러 과업 중에서 수업 장학의 중요성은 지나치게 강조하지만 수업장학에 대한 전문적 이해나 신념, 그리고 전문적 기술이 장학 담당자나 장학을 받는 일선 교사 모두가 부족하다고 불 수 있다. 예컨대 임상장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절차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경우는 드문 것이 사실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내 자율장학의 책임자인 교장이나 교육청의 장학진의 수업에 대한 지도성이 또한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학급경영이나 상부에서 시달한 교육시책의 추진에는 지도성을 발휘하면서도 교육과정과 수업의 정상적이고 전문적 운영에 대한 지도성은 별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겠다.
둘째, 장학 담당자나 교사들이 수업장학에 몰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사전 계획회의를 제대로 하고, 그 계획에 따라 수업을 관찰사고, 수업 후에는 그것을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개개 교사에게 반영시켜 수업을 개선하려면, 여기에는 상당한 기간의 계속적인 협력체제가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경우 교육행정기관의 장학진은 행정업무 처리에, 교사들은 수업 이외의 여러 가지 학사 업무 처리에 시간을 할애하기 때문에 수업장학에 지장을 주고 있다.
셋째, 교육행정기관의 장학 방향이나 주안점 또는 장학계획이나 방침이 수업의 본질 추구보다는 행정적으로 주어지는 교육개혁 과제나 교육정책의 시달과 추진에 지나치게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수업장학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충분한 인적 충원, 자료와 시설 등의 여건확충, 특히 수업장학을 잘하고, 수업을 제대로 운영한 자에 대한 보상이나 유인체제가 별로 없다. 수업장학을 협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잘한 장학사나 교사보다는 행정적, 관리적 업무에 능한 자들에게 승진의 기회나 여러 혜택이 돌아가게 되어 있다. 말하자면 현장이 갈망하는 수업장학과는 거리가 먼 행정적 장학, 원격적, 일반적 장학이 대부분이다.
넷째, 장학사와 교사간, 교장과 교사 및 교사 상호간 폐쇄적, 위협적, 소외적 관계)가 수업장학에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다. 예컨대, 동료장학이 제대로 되려면, 교원들 상호간 열린 마음과 더불어 언제나 필요한 경우 자기 교실과 수업을 공개하여 장단점을 평가받을 수 있는 개방적, 협동적, 공동체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장학 담당자나 장학을 받는 교사들이 수업장학은 평가를하고, 평가를 받는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가 많다. 특수한 경우가 아닌 한 수업장학은 수업의 결과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데 초점이 있기 때문에 수업장학은 과정이 중요하고, 장학의 결과는 다음의 수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의 제공과 획득이라야 한다. 평가하는 입장과 평가를 받는 입장은 권위의 상하관계가 형성되고, 따라서 장학 담당자나 교장, 교감은 더 위 사람이면서 더 전문가이고, 교사는 아래 사람이면서 열등한 위치에 있다라는 관계가 되면, 진정한 의미의 수업장학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공동의 문제를 대등한 전문가의 입장에서 공동으로 협의하여 해결한다는 상호 신뢰가 수업장학의 전체가 되어야 한다. 특히 장학 담당자와 교내 자율장학에서 교장, 교감은 이와 같은 교사를 평가한다는 유혹에 빠져서는 안될 것이다.
여섯째, 장학의 형태나 방법은 획일적으로 적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 그리고 교사 개개인의 욕구와 장학에 대한 필요가 다른데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장학계획을 세워 장학협의 자료로 시달되는 것에 국한하여, 거기에 지나치게 동조하려는 것도 문제인 것이다. 교사나 학급이나 학교나 지역사회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장학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수업장학이 이와 같은 교육여건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융통성 있고 탄력적으로 실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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