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중등교장자격연수 강의원고(2007. 3. 26)
교장의 지도력과 학교문화
최재운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연수부장
Ⅰ. 들어가면서
최근에 불어닥친 급격한 사회변화의 파도와 더불어 학교사회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교직을 바라보는 사회인들의 시선이 옛날과는 판이하게 다르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가르치고 있는 교사 자신들의 교직관도 크나큰 변화를 겪었다. 교육 수요자들인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학교를 대하고 교사를 대하는 근본 자세와 가치관 또한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학교교육이 그 본연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모두의 의식변화와 전반적인 자세변화가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학교조직의 위계상 최고 정점에 위치하고 있는 교장의 임무와 역할은 실로 막중한 것이다. 또, 학교 구성원 모두가 내집처럼 편안하게 공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
교장 스스로가 확고한 교직관과 깨어있는 시대정신으로 무장하여 능동적,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민첩하게 급변하는 주변 여건에 대처해야 한다. 또, 인성 및 생활지도 등 모든 면에서 스스로 솔선수범함으로서 휘하 직원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귀감이 되어야하며, 끊임없는 자기연찬을 통해서 확고한 관리능력과 경영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과 수고가 필요하며 교사, 학생 등 항상 상대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Ⅱ. 교육자의 길
1. 敎職三業
가. 敬業(⇔蔑業)
나. 樂業(⇔苦業)
다. 勤業(⇔怠業)
2. 敎職十訓
가. 召命意識 : 긍지, 사명감, 책임감, 주인정신, 확고한 교육관, 투철한 주체의식
나. 人間尊重 : 생명에 대한 애정, 관용과 관심, 학생이해 및 신상파악 철저
다. 率先垂範 : 사제동행, 솔직한 태도
라. 自己開發 : 독자적 교수법 개발, 연구하는 자세, 부단한 노력과 자기수련
마. 謙遜讓步 : 학생과 같은 눈높이 유지, 수용적인 자세, 靑出於藍
바. 公平無私 : 공사의 명확한 구별, 편애 금지, 선입관 금물
사. 易地思之 :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 학생의 공감을 얻을 것
아. 言行一致 : 약속 지키기, 신중하고 무게있는 언행
자. 始終如一 : 한결같은 태도와 자세 견지
카. 表裏恒同 : 인격의 외면화, 신뢰받는 교사상 정립
3. 敎育哲學
가. 事人如天, 人乃天 ( 水雲 崔濟愚 )
나. 爲政之要 曰公與淸, 成家之道 曰儉與勤 ( 景行錄, 明心寶鑑 立敎編 )
다. 敎育은 感動이다
라. 人間은 각자 天賦的, 絶對的, 獨立的 價値를 지닌다
마. 學生 個個人은 小宇宙이다
바. 經師易遇 人師難遇 ( 司馬光, 北宋, 勸學文 )
사. 善歌者 使人繼其聲 善敎者 使人繼其志
其言也 約以達 微以臧 罕以喩 可謂繼志兮 ( 禮記 第十八 學記 )
Ⅲ. 교장의 역할과 지도력
1. 교장이 알아야 할 일
가. 교장의 권한, 책임, 업무 영역 및 역할
나. 학년별, 교과별 교육과정 및 주요 교육내용
다. 교직원의 인적사항 및 의식구조
라. 각종 교육관련 법령․법규 및 규정
마. 학교의 고유전통과 문화
바. 교내의 비공식 조직 현황
사. 학부모 동향 및 지역사회의 요구사항
아. 학교의 주요현안 및 문제점
2. 교장이 지켜야 할 일
가. 근무시간 준수
나. 업무처리의 일관성 및 공정성 유지
다. 합리적, 민주적 업무처리 관행 확립
라. 감정의 절제 및 균형감각 유지
마. 공․사간 품위 유지
바. 교직원 및 학생들과의 약속 이행
사. 교직원 및 학생 등 구성원들의 인격존중
아. 교장으로서의 권위 확보 및 유지
3. 교장이 해야 할 일
가. 기본적인 업무
1) 학생교육 및 생활지도
2) 교무통할 및 학교교육방향 결정
3) 교사지도 및 교내장학
4) 시설관리 및 유지․보수
5) 예산 편성 및 집행
6) 교내 인사 및 업무조정
7) 구성원간 갈등해소
8) 학부모 지도 및 교육
나. 부수적인 업무
1)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노력
2) 교직원 및 학생들의 복지 증진
3) 교직원의 능력 개발
4) 인근학교와의 정보교환
5) 학교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개발
6) 각종 지시사항에 대한 최종 확인 및 점검
7)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8) 교직원 애경사 적극 참여
4. 교장의 지도력
가. 기술적 지도력
학교교육에 대한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기획력, 조직력, 조정력 등 전문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적극적, 능동적으로 발휘함으로서 학교교육의 근본방향을 주도하고 학교 교육력을 높일 수 있는 능력
나. 인간적 지도력
교내 다양한 인적조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 격려, 조장함으로서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스스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학생지도 및 연구활동에 임하고 의사결정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서 미래지향적 학교풍토를 조성하는 능력
다. 교육적 지도력
학내 제 문제의 조기진단, 교사교육 및 상담, 교내장학, 성취도 평가, 인력의 적재적소 배치 및 개발, 학교교육과정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교육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주관할 수 있는 능력
라. 상징적 지도력
학교사회의 최고 책임자요 대표자로서 각종 의식을 주재하고, 학교시설 관리의 최종 책임자로서 시설의 유지․보수 등에 힘쓰며, 시의 적절하고 함축적인 언어를 통한 촌철살인의 훈화를 함으로서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
마. 문화적 지도력
다른 학교와 비교되는 재직 학교 특유의 전통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출함으로서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자부심과 애교심 및 소속감을 고취시키고 이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조장할 수 있는 능력
5. 교장과 인성교육
가. 훈화를 통한 인성교육에 힘쓰자.
나. 신상파악을 통한 익명성 제거가 인성교육의 첫걸음이다.
다. 항상 스스로 먼저 인사하자.
라. 작은 감동이 인성교육의 시작이다.
마. 학생들과 가까이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자.
바. 교장실을 학생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활용하자.
사. 결국 교장도 한 사람의 교사이다.
Ⅲ. 학교사회의 특성과 학교문화
1. 학교사회의 특성
가. 수평적 민주조직 : 초임교사나 경력 20년의 중견교사나 똑같은 교사
나. 고학력 동질조직 : 교사 전원이 대졸이상의 고학력 사회
다. 보수적 안정조직 : 급진적 변화를 거부하고 발상의 전환이 느린 사회
라. 자율적 학습조직 : 같은 목표를 추구하며 학생과 더불어 스스로 공부하 는 조직
마. 역동적 미래조직 : 항상 젊고 활력이 넘치는 미래 지향적 사회
바. 발전적 희망조직 : 국가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를 양성하는 희망찬 사회
사. 범세대적 인간조직 :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하는 생활공동체
2. 미래 지향적 학교사회
가. 교장, 교감이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하는 학교
나. 지향하는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있는 학교
다. 긍정적, 미래지향적 조직풍토가 조성되어있는 학교
라. 교직원과 학생들이 높은 성취수준을 지니고 있는 학교
마. 각종 교육활동에 대한 적절한 평가․환류가 이루어지는 학교
바. 학생, 학부모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학교
사. 지역사회의 문화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학교
3. 바람직한 학교문화
가. 내집같이 편안한 학교
학교는 그 차체가 하나의 거대한 가정이다. 학생, 교사 등 학교 구성원 모두가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한다. 모든 교육활동의 바탕에 사제간, 교사들 동료간 끈끈한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깔려 있을 때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 더불어 사는 공동체
학교의 책무는 성장기의 청소년들 지적, 정신적 성장을 책임지는 것이다. 학생들과 더불어 다양한 연령층의 교사 및 행정지원 인력은 그 차체가 하나의 거대한 생활공동체를 구성한다. 구성원 상호간의 긴밀한 이해와 협동, 양보와 솔선수범의 정신이 충만할 때 학교교육은 제 자리를 찾을 수 있고 힘을 발휘할 수가 있다.
다. 꿈과 희망과 미래가 있는 곳
학교는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따라서, 무한한 가능성과 꿈을 가진 학생들로 하여금 그 푸르고 고귀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일은 학교에 몸 담아 근무하고 있는 모든 구성원들의 임무요 책임이다. 학교의 모든 시설, 모든 인력, 모든 교육활동은 이와 같은 목표를 위해 조직되고, 계획되고 또 운영되어야 한다.
라.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배움터
오늘날 사회는 어제가 옛날이 될 만큼 급변하고 있다. 학교가 시대변화에 둔감하여 미래의 인재를 키우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을 듣기도 한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당연히 학교의 모든 교육가족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야 할 것이며, 국가에서도 교육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여 학교의 제반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마. 신뢰와 믿음과 사랑이 넘치는 곳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이미 학교로써의 존재가치를 상실한 것이다.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의 전 교육가족이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육력을 높이고 인격적인 성장을 기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만 학생, 학부모는 물론 지역사회나 국가로부터도 아낌없는 지지와 믿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랑이 넘치는 학교는 상호 신뢰에서 출발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Ⅳ. 나오면서
교장의 일거수 일투족은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한다. 날로 메말라가는 오늘날의 학교현장에서 학교사회의 최고 경영자로서 교장의 역할은 실로 중요하다. 학생들의 인성 및 생활지도면에서도 궁극적 책임자인 교장은 역할을 다 해야 한다. 교직원들에게 맹목적으로 모든 것을 맡길 것이 아니라, 스스로 눈을 크게 뜨고 학교사회의 여러 분야를 세심하게 살펴, 자칫 소흘히 하기 쉬운 부분, 눈이 잘 가지 않는 부분이 없는지 항상 예의주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은 감동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교육활동의 바탕에는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관련 당사자들 간의 끈끈한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전재되어야 되어야 한다. 인간적으로 마음과 마음이 서로 통하고 따뜻한 정이 흐르지 않는 상태에서는 그 어떤 교육적 활동도 설득력이 없을 뿐만아니라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교장은 항상 선두에 서 있어야 하며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먼저 다가가서 그들을 뜨거운 가슴으로 끌어 안고 돈독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로부터 무시당하는 교사는 설자리가 없듯이 전체 학교구성원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교장은 그 존재가치가 이미 상실한 것이다.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탁월한 안목, 한편으로 치우치지 않는 공정하고 정확한 학교경영 및 학교 구성원들을 내 피붙이처럼 아끼고 사랑하며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을 하늘같이 존중하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갖추어야 한다. 항상 스스로 몸을 낮추고 어려운 일일수록 먼저 발벗고 나서는 솔선수범의 정신으로 임해야 한다. 교장의 역량 여하에 따라서 학교사회는 따뜻한 인정과 뜨거운 피가 흐르는 살맛나는 공동체로 거듭날 수도 있고 또 정반대가 될 수 있음을 깊이 명심해야 할 것이다.
◎ 토론주제
1. 새 시대에 맞는 교장의 바람직한 지도력은 무엇인가?
2. 교장이 학생생활지도에서 수행해야할 역할과 기능은 무엇인가?
3. 미래 지향적 학교문화 창달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참고문헌
1. 김종서(1993): 스승의 길, 교육개발 제84호, 한국교육개발원
2. Sergiovanni T. J.(1984): Leadership and Excellence in School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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