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학교장의 역할
Minzberg는 경영자의 역할을 크게 세 가지로 대인업무, 정보업무, 의사결정업무로 구분하고, 대인업무는 조직의 얼굴 역할, 리더역할, 연결역할로 구분하고, 정보업무는 정보수집 역할, 정보 보급자 역할, 자원배분자 역할, 협상가 역할의 열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시대적인 상황과 학교현장의 특성을 살려 21세기에 특별히 강조되어야 할 학교장의 역할을 살펴보자.
가. 미래 세계 창출의 민주적 변혁 지향자.
학교경영자는 새로운 세대들에게 미래세계를 설계하고 그 꿈을 키우고 가꾸고 실행할 수 있는 생활세계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민주적인 풍토를 조성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참여적 경영과 참여적 의사결정, 공유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미래 창조, 인간 존중을 강조하는 변혁 지향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재작인 동기 부여를 강화하면서 인간존중의 교육가족 공동체로서의 정체성과 응집력을 구축해야 한다. 변혁 지향적 리더십은 교육현장에 새로운 학교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나. 교육 프로그램의 조직, 관리, 평가의 전문가
개성있는 학교 캠퍼스의 창출은 바로 학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있다. 학교 경영자는 교육이론과 실제에 밝은 교육전문가이다. 교육학습자들의 특성과 수준 개별화 교육에 중점을 두는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며 평가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프로그램 적용대상자 검토, 교육과정의 요구사항, 통합교육실시, 교수, 학습지원 서비스 등 관련사항을 면밀히 점검하며 교육과정의 문제점, 실시후 피드백을 통한 평가를 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지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 편성, 집행, 결산과정에 교직원을 참여시켜 투명성을 확보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작성, 실행평가에 있어서 학부모를 참여시키고 협의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해야 한다.
다. 교육조직의 화합을 지향하는 갈등 해소의 협상가
교육조직은 수직적인 공식조직과 수평적인 전문가 조직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전문가적인 성격이 강조되어야 한다. 교육은 자율성이 보장될 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경영자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동적 행위를 유도하고 도와주며 지원해 주고, 교육에 대한 관점과 해석 합의를 유도해 주는 조정자, 갈등 해소의 협상가,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요청된다. 집단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세계관, 교육관, 교직관, 학생관, 교수기법 등에 관하여 전문가로서 상호 존중해 주는 풍토를 조성해 주면서도 간혹 야기될 수도 있는 이견이나 불만, 갈등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배려를 가져야 한다. 학교 경영자는 교육가족이 일체감을 가지고 인화와 안정의 기초 위에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생동감 넘치는 학교 생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장해 줄 책임이 있다.
라. 교육고객의 만족도를 지향하는 교육서비스 제공자
마. 학부모, 지역사회, 관계기관과의 상호협력체제로서의 학교 대변자
바. 교육 전문조직의 민주적인 리더십의 경영자
사. 장학의 새 지평을 여는 컨설턴트
장학의 민주화, 전문화, 효율화를 위하여 장학 컨설팅제를 운용하는 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컨설팅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경영, 업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습을 촉진하며 변화를 실현하는 관리자와 조직을 지원하는 전문서비스이다. Lewin은 조직에서의 모든 수준의 변화 즉 개인, 집단, 조직의 태도 변화는 해빙-이동-재동결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컨설팅 수행 절차의 이론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Milan 모형은 착수, 진단, 실행계획 수립, 구현, 종료로 구성된다. 학교 내, 학교 간, 지역 교육청,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 학교 현장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컨설팅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의 시각이 필요하다.
'즐거움 >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꿈과 희망을 주는 21세기형 학교운영 (0) | 2007.04.04 |
---|---|
[스크랩] 교장의 지도력과 학교문화 (0) | 2007.04.04 |
[스크랩] 태그연습 일주일 완성***이양호 씀*** (0) | 2007.03.30 |
[스크랩] 사랑하면 (0) | 2007.03.30 |
[스크랩] 마음에 새겨 봐요 (0) | 2007.03.28 |